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2020년 10월 기준) 국민연금 노령연금수급자 430만명의 평균 연금액은 53만 9310원이었다고 해요. 그리고 2021년 2월부터는 2690원 늘어난 54만 2000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재직 기간 동안 평생 붓는 국민연금인데, 노령연금이 53만원 밖에 되지 않는다니 정말 노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ㅠㅠ

    혹시 매년 인상되는 금액을 고려하면 나는 많이 받게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2019년 기사를 찾아보니 평균 연금액은 고작 52만 3천원이었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실질 연금액은 오히려 적어진 것 아닐까요?!

    오늘은 국민연금이 아니라 용돈연금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고 개인연금으로 얼마를 더 준비해야 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국민연금으로는 노후가 불안한 당신을 위한 글

    >>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한도와 계좌이전제도
    >> 워렌버핏 명언대로 ETF투자, ETF추천

    [출처 : 인터넷뉴스, 블로그, 유튜브, 웹백과사전 등 모든 검색 페이지]


    국민연금_예상수령액

    국민연금이란?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연금 제도로, 소득이 있을 때 납부한 보험료를 대신 운용하여 소득활동이 중단됐을 때(노령,장애,사망 등) 본인 또는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돕는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공공의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개개인이 직접 드는 사(私)보험에 비해 운영관리비가 적게 소요되며, 사보험과 달리 영업 이익을 추구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률 면에서 유리합니다.

    우리나라 공적 연금제도

    우리나라는 1960년 공무원 연금제도를 시작으로 공적 연금을 도입했으며,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연금은 1988년부터 실시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의 재원

    국민연금은 가입자가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로 운영됩니다. 보험료는 가입자 기준소득월액의 9%(보험료율)로 산정되고요. 사업장가입자의 경우, 가입자가 전액 부담하지 않고 사업장과 각각 절반(4.5%)씩 매월 부담하게 됩니다. 다만,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가입자가 국민연금 보험료 전액을 부담하게 됩니다ㅠ

    국민연금 급여의 종류에는 나이가 들면 받는 노령연금을 비롯하여 장애연금·유족연금·반환일시금 등 총 4가지입니다. 해당 연금의 수급 자격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다음에 알려드릴게요.

    국민연금의 특징

    -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강제성이 있습니다.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됩니다.

    - 소득재분배로 사회통합에 기여합니다. 국민연금은 납입한 보험료 대비 수급하는 보험료 금액이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이 더 높습니다.

    -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연금은 반드시 받습니다. (국민연금 고갈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미래 재원에 대한 내용은 다른 블로그에서 다루어볼게요)

    - 노령연금 이외에도 장애, 유족연금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꼭 나이가 들어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장애를 얻거나 사망시에도 연금은 지급됩니다.

    - 물가가 오른 만큼 받는 연금액도 많아집니다. 국민연금은 전년도의 전국 소비자물가변동률에 따라 연금액을 조정하여 지급합니다.

     

    그럼에도, 국민연금이 용돈연금인 이유


    즐거운_노후함께하는_노후

    매달 붓는 국민연금의 평균 수령액이 54만원 밖에 되질 않는다는 것이 정말 충격적인데요. 국민연금 수령이 이렇게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험료가 너무 적어서 그런 걸까요? 아니면 국민연금이 내 돈을 제대로 굴리지 못해서 그런걸까요?

    그 이유는 국민연금의 나이에 있다고 말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국민연금제도는 1988년도에 도입됐는데 사람 나이로 따지면 아직 나이가 30대 중반인 거죠. 선진국의 연금제도가 100년 이상 된 것에 비해 아직 꼬꼬마 수준

    재직 기간 내내 국민연금을 납입한 사람도 있겠지만 재직 중에 납입한 사람도 있을 테니, 보험료가 아직은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그 설명입니다... 어쨌든 용돈연금의 오명을 씻을 수는 없겠네요ㅠ

    그렇다면 재직 기간 내내 국민연금을 납입하면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뉴스를 보니, 30년 이상 국민연금을 불입한 사람의 평균 수령액은 약 130만원 정도, 20년 이상은 9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30년 이상 재직한다는 것은 20대 중반에서 입사해서 50대 중반까지 다녀야 한다는 건데요. 20대 중반에 입사하는 것도 어렵고 50대 중반까지 다니는 것도 어려운 요즘 저성장 시대에 바늘구멍에 통과한 사람은 국민 전체의 몇 % 나 될까요?!

    2019년 통계를 살펴보니, 30년 이상 납입한 사람은 전체 1%가 되지 않는다고 하고요, 20년 이상은 15% 정도 된다고 합니다. 2010년도에는 20년 이상 납입자가 8% 정도였다고 하니, 분명 국민연금은 시간을 먹고 자라는 나무인 것 같습니다.

    노후준비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대략적인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을 알아봤고요, 이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국민연금액 예상수령액 확인해볼게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은 무진장 쉽습니다. 나중에 되면 '받을 만큼 받겠지'라고 생각지 말고 내연금 확인하고 함께 노후 준비해보아요!!

    1. 검색창에 내연금 검색

    내연금_알아보기

    검색창에 내연금 검색하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가 보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2. 예상연금액 조회

    예상연금액_조회

    가운데쯤 예상연금액 조회 보이시죠?! 예상연금액은 만 60세 이후 받을 예상연금액을 계산해서 알려줍니다.

    3. 결과 확인

    예상연금액_확인

    예상연금액이 계산된 표를 보면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예상연금액(세전/세후)입니다. 결과를 보면 화들짝 놀랄 수밖에 없을 거예요ㅠㅠ

    **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향후 실제 가입이력과 해마다 변동되는 소득, 물가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실제로 받게 되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전체가입자소득 : 국민연금 전체가입자의 평균 기준소득월액 (전체가입자 기준소득월액 총액 ÷ 전체가입자 수) / A값이라고 불리는 평균소득월액은 연금 수급 시 아주 중요한 내용인데요. 다른 블로그에서 알려드릴게요.

    ** 미청구한 연금이 있는지 확인을 원하시는 분은 국민연금 찾아가세요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소멸시효제도 안내:노령연금 수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연금청구를 하지 않으면 청구일로부터 5년이 경과된 노령연금액은 소멸시효로 인하여 받을 수 없게 되오니, 반드시 기한 내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너무 적다면?!


    국민연금은 노후를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입에 근근이 풀칠만 하면서 살 수는 없잖아요. 개인투자가 필수인 시대, 당신을 위한 글

    >> 주식예수금, 주식대용금, 주식미수금, 반대매매, 주식증거금 부족 용어정리
    >> 워렌버핏 명언처럼 ETF투자, 국내ETF추천 2탄
    >> 미국 ETF QQQ 사는 법, 투자 전 확인사항

     


     

    ** 누구도 믿지 말고 공부해서 투자합시다. 자본주의에서 승리하는 여러분이 보고 싶습니다.

    * 오늘 자본주의 공부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본 내용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계속 수정될 예정입니다. - 돈덕후의 부자노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