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워렌버핏의 명언 자주 등장하는 ETF... ETF투자...??

    많이 들어는 봤는데 잘 모르겠죠?! 요즘 주식을 시작한 제 친구도 헷갈리는지 자꾸 물어보더라고요.
    ETF가 어려운 당신  1을 위한 ETF투자, ETF추천 등 ETF AtoZ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출저:인터넷뉴스,블로그,유뷰트,포털백과사전 등 모든 검색페이지]


    워렌버핏_명언처럼_ETF투자법

     워렌버핏의 명언 

    주식 투자하면 모를 수 없는 리빙레전드 워렌버핏은 이렇게 말했어요.

    “잘 아는 종목에 장기 투자하라. 자신이 없다면 인덱스펀드에 분할 투자하라!”

    그리고 2013년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주주총회에서는,

    "내 유서에 남은 돈의 10%는 미국 국채를 매입하고, 나머지 90% 전부는 S&P 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것을 명시했다."라고 말했어요.

    '인덱스 펀드'가 뭔지는 잘 몰라도 워렌버핏이 이렇게까지 말했다면 엄청 좋은 건가 봐요.

    그런데 인덱스펀드...?? ETF...?? 둘은 다른 걸까요 똑같은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ETF는 인덱스펀드의 일종입니다. 인덱스펀드가 조금 더 큰 개념이지요. 더 자세한 내용은 조금 아래 다시 설명드릴게요.

     

     워렌버핏이 인덱스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인덱스펀드_리스크_수익

    혹시 알고 계신가요?! 세기의 내기로 유명한 워렌버핏의 인덱스펀드와 헤지펀드의 투자수익률 대결

    워렌버핏은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했을 뿐인데, 10년간 연평균 7.1%에 달하는 투자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헤지펀드는 적극적으로 투자금을 운용했지만 10년간의 연평균 수익률이 고작 2.2%에 그쳤습니다.

    워렌버핏이 인덱스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이제 아시겠죠?! 돈 벌어주는 황금거위를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참고사항) S&P 500 인덱스펀드는 S&P 500 지수를 따라가는 펀드로 미국을 대표하는 500개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인덱스펀드, ETF 아직 감이 오질 않는다고요?! 이제부터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ETF란 무엇일까?! 


    핸드폰_화면에_보이는_주가창

    진짜 많이 들어는 봤는데, ETF가 도대체 뭔가요?! ㅋㅋ괜히 영어 때문에 겁먹지 마시고 '드르와~ 드르와~'

    ET'F'의 마지막 알파벳 'F'에 집중해주세요. 'F'는 FUND(펀드)를 의미해요. 인덱스'펀드'든, ET'F'든 모두 '펀드'라는 사실이 가장 핵심이에요.

    '펀드'는 여러 사람들에게 모은 뭉칫돈 그 자체를 말하는데요. 개인이 투자금을 직접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투자자에게 모은 규모가 큰돈을 전문가에게 맡기고 전문가가 대신 운용해주는 상품을 'FUND'라고 부릅니다.

    그러니깐, 돈도 있고 주식투자 의지도 있는데 뭘 사고팔아야 하는지 모르겠으니 '이 돈 좀 굴려보시오'라고 하인 부리듯 전문가에게 맡기는 거죠. 투자전문가를 아주 싼 값에 고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펀드'입니다.

    그렇다면 ETF는 어떤 펀드일까요?!

    ETF는 인덱스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시켜 놓은 상품입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요?!

    내가 직접 투자하지 않고 여러 사람의 투자금을 모은 뭉칫돈이 펀드라는 건 이해하셨죠? 그럼 같이 돈을 모을 마음 맞는 투자자도 찾아야 하고 이를 운용해줄 믿을만한 금융전문가도 찾아봐야 하는데 이걸 언제 다하나요?!

    그래서 원하는 펀드상품에 쉽게 가입하고 또 쉽게 해지할 수 있도록 펀드상품 자체를 주식시장에 올려놓은 거예요. 이렇게 하면 마치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파는 것처럼 펀드상품을 샀다 팔았다 할 수가 있는 거죠. 쉽게 다시 말하면, 펀드를 그냥 주식처럼!!

    다시 한번 복습해볼까요? ETF란 펀드는 펀드인데 마치 주식처럼 주식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게 만든 상품입니다. 펀드를 주식처럼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 바로 ETF(상장지수펀드)입니다.

    휴~ 알고 나면 간단하지만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도 이제 대강 아시겠죠?! 여기까지 왔으면 이제 거의 다 오셨어요. (짝짝짝!!)

     

     ETF의 장점 


    ETF세금_알아보자

    EFT는 주식처럼 쉽게 매매할 수 있는 펀드상품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주식과 펀드가 만나서 생긴 업그레이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펀드]를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주식과 펀드의 단점을 상쇄하고 장점만 취할 수 있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주식의 최대 장점은 편리성입니다. 매매가 아주 간단해요. 모바일앱으로도 단 몇 초면 삼성전자 주식을 살 수도 팔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와 같은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또 제대로 알고 투자하려면 배워야 하는 것이 많아서 너무 힘들잖아요?! 생업이 없으면 모를까 내 일 제대로 하면서 투자 공부까지... 벅찹니다.

    반면, 펀드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펀드는 뭉칫돈이기에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할 수 있으며 투자전문가의 손을 빌리는 것이니 훨씬 편리합니다.

    다만, 펀드에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매매를 하더라도 2~3일 이후에 가격이 확정되기 때문에 원했던 가격보다 비싸게 사거나 싸게 팔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없다는 것은 정말 치명적입니다. 단, 하루 만에 가격이 폭등, 폭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주식과 펀드는 강점에도 불구하고 이런 단점들 때문에 투자에 손이 잘 안 갔지만, 이제 ETF가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ETF는 펀드처럼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여 안정성을 얻을 수 있고 주식처럼 거래가 편리하고 또 거래비용이 적게 들어 장기투자에 적절합니다.

    이렇게 좋은 ETF를 모르고 주식 투자를 한다면, 한 손을 뒤로 한채 자본주의와 한 판 싸우는 것이니 정말 무모한 게임이 아닐 수 없겠죠?!

    ETF투자 바로 시작해야 됩니다. 특히 초보일수록 개별 종목에 휩쓸리지 말고 유망하고 좋은 ETF 상품에 투자하셔야 돼요. 저도 개별 종목을 일부 들고 있지만 ETF를 계속 사모으고 있습니다^^ 함께하세요, 자본주의 생존하기!!

     

     ETF 세금 알아보기 


    투자 상품 선택에 있어 잊어서는 안 될 존재가 바로 세금입니다. 세금은 투자에 있어 수익률을 야금야금 깎아 먹는 얌체 같은 존재지요. (물론, 당연히 내야 되는 세금인데, 그래도 너무 아깝잖아요?!^^)

    그런데, 말입니다~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 매매차익에 따른 세금이 없습니다. 와우!! 수익에는 반드시 세금이 따르는데 국내 주식형 ETF에는 세금 제로 '0원'입니다.

    그리고 일반 주식의 경우 증권거래세 0.23%(2023년,0.15%예정)가 붙는데요, 국내 주식형 ETF에는 증권거래세도 아예 없습니다. 대박 상품 아닙니까?!ㅋㅋ

    그렇지만 완벽해 보이는 ETF도 배당소득세는 냅니다ㅠ ETF상품에 대한 배당금은 '분배금'이라고 불리는데요, 모든 ETF 상품의 배당금도 똑같이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그래서 ETF상품은 배당금을 받는 것보다 바로 재투자가 가능한 상품들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달콤한 마시멜로를 '지금 당장 먹을 것이냐?' 아니면 10~20년 뒤 몇 배가 돼있을 마시멜로를 '기다릴 것이냐'의 차이입니다ㅎㅎ

    어찌 됐든, 지금 당장 ETF를 하지 않을 이유가 저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비용(합리적 운용보수), 편리성(바로 매매 가능), 안정성(분산투자)을 고루 갖춘 거의 완벽한 투자상품입니다. 바로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자본주의에서 승리하세요.

     


     

    ... 그런데 말입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ETF의 모든 것, AtoZ를 소개드리고 싶었는데 벌써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어요.

    다음 블로그 ETF 2탄에서는 ETF의 종류와 ETF 추천상품 알려드릴게요~

    * 오늘의 자본주의 공부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본 내용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계속 수정될 예정입니다. - 돈덕후의 부자노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