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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선이엔티 주가, 폐기물 관련주 2부

    슈퍼개미 프로젝트 - 폐기물 관련주

    성공적인 직접 투자를 위해서 만든 투자 일기입니다. 성투하세요!!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출처 : 인선이엔티 사업보고서, 인터넷뉴스, 블로그, 유튜브, 웹백과사전 등 모든 검색 페이지]


    인선이엔티_폐기물_관련주

    인선이엔티 주가, 폐기물 관련주 [1부]에서는 폐기물 관련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간단 복습  폐기물 업체는 높은 진입 장벽을 가졌고 그 중 인선이엔티는 꾸준한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ROE(추세적)/EPS 증가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도 10년간 아름다운 상승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하지만 장기투자자로서 지금까지 올랐다고 앞으로도 계속 주가가 오른다고 믿는 것은 정말 경계해야 되는 일, 그래서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1) 인선이엔티가 지금까지 잘 나갔던 이유, (2) 앞으로 더 기대되는 이유


    완벽한 투자 인사이트를 원한다면?!
    >> 인선이엔티 주가, 폐기물 관련주 1부

     

    2. 매립 사업


     매립사업은 허가 사업  (공급이 쉽게 늘 수 없는 사업)

    구  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일반매립장 32 32 34 30 32
    지정매립장 21 22 22 21 21
    53 54 56 51 53


     높은 진입 장벽 
    앞서 말한대로, 돈 되는 사업은 후발주자/경쟁자의 등장으로 사업성이 망가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폐기물 처리는 정부 허가 사업으로 민원/환경훼손 등 고려 요소가 많아 허가 과정이 보수적으로 이뤄집니다.

    2019년 각 시도별 최종처분업체의 매립 현황을 기준으로 2019년 인선이엔티 매립량에 대한 추정 시장점유율은 약 4.8% 수준입니다.

     

     수요/공급의 불균형  (가격결정력 보유)

    구   분 업체 수 총 면적 총 매립용량 기 매립용량 잔여 매립량 2019년 매립량
    일반폐기물 32 2,434,055㎡ 60,131,660㎥ 35,758,880㎥ 24,372,780㎥ 3,051,422톤
    지정폐기물 21 1,590,872㎡ 32,924,505㎥ 23,872,420㎥ 7,674,434㎥ 1,000,096톤


     투자포인트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공급 사이드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 / 매립 비용 및 처리 단가 인상이 예상됩니다.


    인선이엔티는 전라남도 광양과 경상남도 사천 지역에 매립시설을 운영중입니다.
    광양 - 2019년 8월 본격적으로 사업을 재개 / 사천 - 2019년 5월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고 영업을 개시

     

    매립장 현황 (사천매립지,광양매립지)

    구  분 개장시기 면적 허가매립량
    사천일반폐기물매립장 2019년 5월 54,824㎡ 1,040,423㎥
    광양지정폐기물매립장 2019년 8월 60,000㎡ 240,045㎥
    골든에코 지분 획득
    (매립장 조성 예정)
      49,586㎡  

     

    사천매립장 (일반폐기물)

    허가 매립규모는 1,040,423㎥ / 환경부의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에 따르면 소재 지역(경상남도) 의 2019년 기준 잔여 매립 규모는 1,276,420㎥입니다.

     공급부족=높은사업성  경상남도 지역에서 매년 약 30~40만㎥ 규모의 사업장계 배출폐기물이 매립처리가 되는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지역 내 발생량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에는 부족한 규모입니다.

    이 중 인선이엔티 사천매립장이 잔여매립규모의 약 73%(2019년 기준)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매립장인 사천 매립장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양 매립장 (지정폐기물)

    재가동된 매립장, 변경 허가매립량이 약 24만㎥에 불과 - 지역 내 매립사업 지속을 위해 신규 매립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업연속성  2019년 5월 폐기물 최종처분업을 추진하는 골든에코(주)의 지분 55%를 취득함으로써 현 광양매립장의 사용 종료 이후 매립사업 연속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매립 사업은 폐기물 산업에서 수익끝판왕,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매립장 건설이 주기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골든에코(주)는 전라남도 광양시 황금동에 소재한 황금일반산업단지의 폐기물처리시설 용지 약 1만5000평에 대한 분양권을 양수받은 업체로, 해당 용지는 토지대금 완납과 소유권 이전이 완료되면 관련 법에 따른 인허가 취득을 통해 매립장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3. 자동차 해체재활용사업


    자동차 해체재활용사업은 폐차 과정을 진행하여, 재활용 가능한 부품을 재처리/판매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폐차 해체업체 수는 2020년 12월 말 기준으로 537개 업체가 있고 대부분 영세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신사업 - 폐차처리

    연 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폐차 해체업체 수 520 502 522 525 537


     규모의경제 
    2020년 업체당 연평균 해체대수는 약 1,771대로 1일 평균 약 4.8대 해체하는 수준.

    반면, 인선모터스의 경우 하루 약 100대, 연간 3만대 해체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동종 경쟁업체와의 차이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경쟁력  인선모터스가 운영하는 폐자동차 자원순환센터는 연간 3만대 이상의 해체가 가능한 국내 최대규모의 폐차 해체 시설입니다.

    친환경적인 해체 시스템을 구축하여 폐차의 재활용률을 95% 이상으로 끌어 올림으로써 자원순환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폐차 대수는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

    연 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폐차 대수(대) 790,503 883,865 890,355 975,411 950,816
    전년대비증감율(%) 2.2 11.8 0.7 9.6 -2.5


     투자포인트 
    바야흐로 전기차 시대, 현재 글로벌 전기차의 시장 침투율은 4% 전후입니다. 2031년,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은 50% 정도로 예상된다고 하네요(한국경제 신문)

    친환경 흐름에 맞춰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들의 폐차량은 점점 늘지 않을까요?!

     

    인선모터스 폐차 처리대수 (단위 : 대수)

    연 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인선모터스 29,475 29,918 22,500 18,995 14,725

     확인요망  2019년, 20년 모두 인선모터스 폐차 처리대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돈 되는 철스크랩 (친환경 사업)

    철스크랩은 전기로제강에서 총 투입 철원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철강재 제조 원가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철스크랩의 안정적 공급은 전기로 제강업의 발전과 외형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철스크랩 중심의 금속원료 재생사업은 타 산업과 달리 판매보다 매입의 안정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강업체나 주물업체의 경우 철스크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연간 공급계약이나 개런티 계약 등을 통해 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품질경쟁력  판매 단가 역시 타사 제품 대비 약 50원~100원/kg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철스크랩 단가 변화[원/kg] (장기적 상승 추세)

    연 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생 철 285 360 345 280 420

    2017년 이후 철스크랩의 수요 증가와 공급 부족 등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단가 인상이 지속됐습니다.

    하지만 2019년 하반기 이후 전방산업 위축에 따른 제강업계의 재고 증가 및 이에 따른 감산 정책, 원재료 매입 감소 등이 변수로 작용하며 철스크랩 평균 가격이 다소 하락했습니다.

    - 추가 내용 -

    철광석, 유연탄과 함께 3대 제철원료에 속하며, 제철 원료 중 국내 공급이 가능한 철강 제조의 핵심 자원입니다. 철스크랩을 이용해 철강을 생산할 경우 철광석을 활용하는 고로 조업에 비해 CO2 배출량이 4~5배 적습니다.

    따라서 철스크랩은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무한 재생할 수 있는 순환자원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철강 산업의 원료로써 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원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 소각 사업


     높은 진입장벽  폐기물 중간처리(소각) 사업은 일반 및 지정폐기물 중 재활용이 되지 않는 폐기물을 허가받은 소각시설에 소각하는 사업. 매립 사업과 같이 민원, 환경 훼손 등의 문제로 허가 절차가 까다롭습니다.

     공급 감소  따라서 전국적으로 폐기물 소각 시설은 제한적으로 허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06년 1월 1일부터 시간당 소각능력 25kg 이상 200kg 미만의 소각시설도 다이옥신 배출기준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소각시설의 폐쇄가 이루어져 소각시설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수직계열화 완성  인선이엔티는 영흥산업환경을 인수하며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소각)의 사업 영역을 확대(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영흥산업환경은 소각사업과 스팀공급사업을 영위)

    (서울경제) 2021년 영흥산업환경의 연간 소각처리 규모는 약 26,000톤 수준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소각용량 증설에 따른 인허가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향후 확장된 소각시설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향후 소각로 증설 공사가 마무리된 후 소각용량 증가에 따른 매출 증대를 기대됩니다.

    인선이엔티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소각 사업이라는 퍼즐은 대단히 중요한 마지막 퍼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업보고서에 반영되는대로 보충하도록 할게요.

     


     

    2편도 너무 길어졌네요. 잠깐 쉬었다 가겠습니다. 이어지는 3부에서는 인선이엔티 실전 투자 일지 공유해드릴게요~

    >> 인선이엔티 주가, 폐기물 관련주 3부

     


     

    ** 누구도 믿지 말고 공부해서 투자합시다. 자본주의에서 승리하는 여러분이 보고 싶습니다.

    * 오늘 자본주의 공부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본 내용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계속 수정될 예정입니다. - 돈덕후의 부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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