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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동나비엔 주가, 친환경 관련주 투자 1부

    슈퍼개미 프로젝트 - 친환경 에너지 주식 투자

    실패하지 않는 직접 투자를 위해서 만든 투자 일기입니다. 모두 주식 부자 되세요!!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출처 : 경동나비엔 사업보고서, 인터넷뉴스, 블로그, 유튜브, 웹백과사전 등 검색 가능한 모든 정보]


    경동나비엔_주가_친환경투자

    사업보고서 (2020년)

     워런버핏 '사업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것' 

    생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및 가스온수기 등 국내외 제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음

    - 한국 및 해외 법인 등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구성됩니다.

    (주)경동에버런(열교환기, 버너 등을 개발, 생산) 1987년
    Beijing Kyungdong Navien Heat Energy Equipment Co. 1995년, 중국 시장
    Hebei Kyungdong Navien Heat Energy Equipment Co. 2020년, 중국 시장
    NAVIEN, INC. 2006년, 북미 시장
    Navien RUS LLC 2013년, 러시아 시장
    Navien Ltd 2014년, 영국 시장
    Navien Mexico, S.A. de C.V 2019년, 멕시코 시장

    국내 보일러 시장의 타경쟁사와는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경동나비엔, 새로운 먹거리 창출(해외 시장)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투자포인트 (돈덕후생각)

    박스권에 갇힌 경동나비엔 주가 -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보일러 시장 / 완전경쟁시장 ; 경쟁사 귀뚜라미와 치열한 점유율 싸움 / 침체된 국내 건설 경기

    성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 경동나비엔의 주가가 날아가기 위해서는?!

    [1] 건설경기가 다시 살아나면 관련 업종인 보일러 관련주도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스보일러 시장은 도시가스 보급률 및 신규 건축물량과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규 수요보다 교체 수요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


    [2] 해외 시장(미국,러시아,중국 등)에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리레이팅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투자 아이디어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정말 멋진 완벽한 종목들(원문내용)

     따분하고 우스꽝스러운 이름  완벽한 종목은 완벽하게 단순한 사업을 하고 이름이 완벽하게 따분한 회사여야 한다. 회사의 이름은 진부할수록 더 좋다.

    -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놓아 드려야겠어요~"라는 CF 문구로 친숙한 경동나비엔, 친숙한 만큼 오래되고 고리타분한 느낌을 줍니다.

     따분한 사업  지루한 사업을 하는 회사는 이름이 따분한 회사만큼이나 훌륭하다. 만일 어떤 회사가 수익도 높고 대차대조표도 안정적인데, 하는 사업이 따분해 보인다면 주식을 헐값에 살 수 있는 시간이 넉넉하다.

    - 4차산업혁명의 시대(자율주행 자동차, AI, 클라우드 서비스 등) 경동나비엔은 여전히 보일러와 온수기를 생산하는 대한민국 대표 보일러 업체입니다.

     기관투자자가 보유하지 않고, 분석가가 조사하지 않는 회사  기관투자자들이 거의 보유하지 않는 주식은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 팔로우 애널리스트가 거의 없습니다.

    마지막 기업리포트 기준

    신한금융투자/17.03. 경동나비엔: 내수 시장 경쟁 심화로 이익률 하락 전망
    이베트스투자증권/19.08. 경동나비엔: 2Q19 Review: 하반기 성장 기대감 유효
    하나금융투자/19.03. 경동나비엔 : 친환경 콘덴싱 경동나비엔!
    IBK투자증권/21.04. 박스권 돌파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할 시기

     

     성장 정체 업종  사람들은 고성장 업종에 투자하기를 원하지만, 고성장 업종은 사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분야다. 성장이 정체된 업종이야말로 대박 종목이 탄생하는 곳이다.

    국내 보일러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귀뚜라미와 같은 강력한 경쟁자도 존재하기 때문에 고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경동나비엔은 90년대부터 해외 시장 개발을 진행, 현재 전체 매출 중 50% 이상이 해외 시장에서 나옵니다.

    과연, 경동나비엔은 해외에서 잭팟을 터뜨릴 수 있을까요?! - 관련 내용은 하단에서 계속

     

    경동나비엔 주가 변화


    경동나비엔_주가차트


    2013년~2017년 - 경동나비엔 주식이 날아간 이유

    해외 기술 개발에 집중, 글로벌 시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규격화 달성,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Capex 선제적 투자, 초기에는 OEM 방식으로 시작 - 이어 자사의 유통망을 통해서 판매 진행 / 보일러 제품뿐만 아니라 온수기 제품도 효자 상품 노릇을 함.

    해외 지역별 매출액 비중 - 중국의 경우 전체 매출액 중 보일러가 72% / 미국은 보일러가 25%, 온수기가 71% / 러시아는 보일러가 9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2020년 - 박스권

    지난 4~5년간 다시 박스권에 갖힘 - 국내 시장 포화, 완전경쟁시장, 미중 무역갈등 등등.

     

    2020년 - 실적 개선

    대기관리권역법* 시행, [콘덴싱보일러 보급률 확대]라는 새로운 모멘텀 - 보일러 업계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친환경 보일러 사용이 의무화되어 활황기를 맞았습니다.

    친환경 인증은 1종(콘덴싱보일러)과 2종(그 외 보일러)으로 구분, 콘덴싱이 아니면 현재는 판매 금지 - 국내 콘덴싱 보일러는 전체 20% 정도 / 콘덴싱 보일러 교체 수요로 안정적인 성장 기대

    2021년, 박스권을 돌파하려면 -  전통적 보일러 업체는 국내 부동산 경기와 사이클을 함께 할 수밖에 없습니다. - 아파트 분양 매물 확인 <<체크포인트!!

    *대기관리권역법이란? 목적 : 대기오염원을 체계적이고 광역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 / 대기오염이 심각한 지역 등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적 정책 추진

     

    인터넷뉴스 (수정) 요약정리


    인터넷뉴스_모음

     해외 진출 가속화하는 한국기업들 

    2002년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콘덴싱 가스보일러를 미국에 수출 / 2024년까지 미국 동부 버지니아주에 약 8만 2,000m² 규모 시설 투자, 공장 건설(920억 규모) 진행

    경동나비엔은 최근 3년간(2017~2019년) 북미 시장에서 연평균 16.9%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20년 북미 시장 매출은 전체 매출의 37%(돈덕후수정,사업보고서 참조) / 2020년 전체 매출의 57%도 해외에서 발생

    러시아 후발 주자 진출 / 업계 최초 100만 대 판매 - 러시아 벽걸이 보일러 부문 시장 점유율 1위 / 2016년,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는 러시아 국민 브랜드에 보일러 분야에서 최초 선정된 이후 지난해까지 3회 연속 수상

     

     경동나비엔 해외시장서 돌풍, 매출 '1조 클럽' 눈앞 

    증권가에서는 2020년 경동나비엔의 총매출액이 1조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

    (돈덕후) 그러나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실제 매출액은 873,409,018,805원으로 증권가의 컨센서스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역시, 전망은 전망일 뿐.

    당장의 이익이 아니라 5년 후에 더 크게 성장할 기업인지를 예상하는 것이 훨씬 적중률(=수익률)이 높을 것 같아요.

     

     러시아 보일러 1위 회사 알고 보니 "아버님 댁에 보일러~" 

    실적상승=주가상승 모멘텀 : 친환경 트렌드 + 대기관리권역법에 의한 친환경 보일러 설치 의무화까지 맞물려 콘덴싱* 보일러의 인기는 더욱 커졌다.

    지난해 판매된 전체 가스보일러 중 콘덴싱 보일러의 비중은 44%였지만 올해는 80%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콘덴싱이란? 콘덴싱 보일러는 보일러 연소 과정에서 나오는 열을 흡수해 난방과 온수에 활용하고 일반 보일러보다 낮은 온도로 가스를 배출한다. 열을 한 번 재활용하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존의 5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에너지를 최대 28.4% 절감할 수 있다.

     

     해외시장 공략 핵심 ‘현지화·선제적’ 

    해외시장에서 경동나비엔 보일러가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은 현지화로 각 나라마다 다른 지역적 특성과 난방문화를 고려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한 것이다.

     

     수출로 실적 날개 단 경동나비엔 

    경동나비엔의 북미법인은 2013년부터 연평균 24%씩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콘덴싱보일러 및 가스온수기 누적 판매 100만 대를 달성하기도 했다.

    2013년 진출한 러시아 역시 연평균 5% 이상씩 성장하며 최근 3년 연속 난방기기 부문 ‘러시아 국민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러시아 시장에서도 현지화는 성공의 핵심 요소 - 실제 경동나비엔은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시장에 맞춘 제품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했다. 경동나비엔의 연구원들은 영하 40도~영상 30도를 넘나드는 러시아만의 지역적 특성을 오랜 기간 연구했다.

    (SMPS 기술 적용) ‘NAVIEN ACE’ / 낮은 가스압에서도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한 가스 컨트롤 기술과 갑작스러운 전압의 변화에도 대응 가능 제품 + APS(Air Pressure Sensor) 기능 / 강풍과 역풍 등 갑작스러운 기후 변화에도 안전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설계

     

     한 줄 정리 

    경동나비엔은 국내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중. 친환경 트렌드+콘덴싱보일러 기술+현지화로 매출/이익 상승중.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으니 잠깐 쉬어 가겠습니다. 경동나비엔 주가, 친환경 관련주 투자 [2부]도 기대해주세요.

    2부에서는 경동나비엔 관련 뉴스 추가 / 기업보고서 및 사업보고서 톺아보기 / 적정 주가 계산 및 투자 기록 공유해드립니다.

    >> 경동나비엔 주가, 친환경 관련주 투자 2부

     


     

    ** 프로와 아마추어가 혼재하는 주식시장, 본인의 전략과 판단만 믿고 투자합시다. 자본주의에서 승리하는 여러분이 보고 싶습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본 블로그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계속 수정될 예정입니다. - 돈덕후의 부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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