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현대차우 (중간)배당금 지급일, 주가 전망도 곁들인

    (2020년,기준) 현대차 우선주 (연결)현금배당성향 55.1% _ 현금배당수익률 3.4% (보통주,1.6%) _ 주당 현금배당금 3100원 (보통주,3000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대차우 배당주투자... 글쎄요?!

    현대차우보다 좋은 배당주 종목 공개

    안녕하세요 돈덕후의 부자노트입니다.

    오늘의 주제 : 현대차우 (중간)배당금 및 배당기준일(지급일) 그리고 주가 전망도 곁들여 봤습니다

    그런데, 배당주의 매력은 배당이라는 안정적인 수익과 소소한 시세차익인데요.

    현대차우는 과연 배당주의 관점에서 좋은 주식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배당투자로 수익 올리는 방법

    현대차 주가차트

    현대차가 돌아왔습니다.

    코스피 시가총액순위 8위, PER(밸류에이션)는 21년 6월 현재기준, 29.35배 _ 작년배당금기준 배당수익률은 1.24%입니다.

    배당수익률이 고작 1.24%?? 일단, 주가가 많이 올랐고요.

    더불어서 올해는 1년만에 다시 중간배당을 해준다고 하니 배당수익률은 소폭 오를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현대차 주요재무정보

    매출액은 점진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들쑥날쑥합니다.

     

    현대차 현금배당금

    현금DPS는 2016~2019년 4년 동안 4,000원을 유지하다 지난해 3,000원으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중간배당이 이 없었습니다.

     

    현대차 투자 컨센서스

    21년 6월 현재, 현대차의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31만원대입니다.

    현재주가는 24만원이고, 컨센서스에 의하면 현주가대비 30% 정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만, 증권가의 목표주가를 그대로 믿는 투자자는 없으시겠죠?!

     

    현대차 배당에 관한 사항

    2020년 현금배당성향은 55.1% _ 현금배당수익률은 우선주 기준 3.4% _ 주당현금배당금은 우선주 기준 3,100원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 침체, 공장 셧다운 및 영업망 판매 중단 등의 사유로 자동차 산업의 수요 감소가 불가피한 한해였습니다.

     

    현대차 과거 배당 이력

    현대차의 과거 배당 이력은 최근 3년간/5년간 모두 2.7%를 기록했습니다.

    배당주라고 보기에는 배당수익률이 너무 낮습니다.

    여기서 주가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은 논하지 않을게요^^

     

    현대차 배당 정책

    현대자동차는 2017년 FREE CASH FLOW(잉여현금흐름)의 30~50%를 배당재원으로 사용한다는 중장기적 배당 정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 배당락일

    현대차는 2020년을 제외하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중간배당을 계속 실시했습니다.

    현대차의 중간배당의 기준일은 6월말, 기말배당은 12월말로 배당락일 1일 전까지 매수하셔야 배당권리가 생깁니다.

    중간배당은 8월에, 기말배당은 4월에 지급됩니다.

    ** 배당락일은 배당금의 권리가 사라지는 날로 이날 현대차 주식을 매수하시면 당해 배당금은 받으실 수 없습니다.

     

    현대차 배당금 발표

    작년 코로나로 어려운 한해를 보낸건 현대차도 마찬가지였나봅니다.

    1년만에 중간배당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오는 6월28일까지는 현대차 주식을 매수하셔야 중간배당권리를 얻으실 수 있어요. 참고하세요!!

     

    현대차 사업내용

    워런버핏이 말했습니다. 투자하는 회사의 사업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것!!

    현대차그룹의 매출은 2020년 기준, 차량부문에서 77%, 금융부문에서 16%, 기타부문이 7%입니다.

    현대차그룹 금융부문에는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등이 있으며 기타부문에는 현대로템 등이 있습니다.

     

    현대차 21년 1분기보고서

    현대차그룹은 올해는 돈을 잘 벌고 있을까요?!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재무제표기준) 매출액은 13조원으로 YOY 18.6% 증가 _ 영업이익은 2.4조원으로 YOY 4.5% 증가 _ 기본주당이익은 41.4% 증가했습니다.

    다만, 작년은 코로나19라는 극한의 상황 + 반도체 품절현상 + 공장 셧다운으로 기저효과에 따라 수익이 상승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연결재무제표

    참고하세요~

     

    자동차산업의 성장성

    사업의 내용을 참고해보면, 현대차는 이제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많은 자동차 판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체 자동차 생상량 중 42.3%만 내수시장에서 판매됐고 나머지 57.7%는 해외 시장에서 판매됐습니다.

     

    해외 시장 결과

    해외 시장별로 자세하게 성장 정도를 숫자로 말해주고 있습니다만...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에 따라 숫자의 실질적인 의미는 차차 시간을 두고 확인해봐야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돈덕후의 부자노트였습니다.

    현대차는 전기차모멘텀을 만나 주가는 추세적 상승장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배당주 매력의 관점에서 과연 좋은 주식인가 의문이 듭니다.

    배당주의 매력이란 어느 정도 예상되는 이익의 규모와 꾸준한 배당인데, 작년에는 중간배당도 실시하지 않았고 배당의 규모 또한 매년의 변동폭이 너무 큽니다.

    저라면 차라리 KT&G 주식을 살 것 같아요. 매년 배당금이 오르고 있으며 배당성향 또한 50%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이야기는 배당주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며 전기차라는 미래아이템으로 인한 시세차익(주가상승)은 제가 예상할 부분이 아닌 것 같네요^^

    **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니며, 투자에 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에필로그

    투자는 누가 알려주는 것이 아니다. 본인이 직접 공부하고 판단해서 결정하는 것이다.

    누군가 알려주는 정보를 이용해서 한 두 번 승리의 경험을 만들 수 있지만 세 번은 힘들다.

    그래서 오늘도 저는 정보를 찾아다니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해당 글이 단 한 명이라도 더 부자되는 데 도움이 됐음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