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한국전력 배당금
(2020년) 한국전력의 현금배당수익률은 무려 4.5%, 주당 현금배당으로 1,216원을 지급했어요.
예전에는 은행 예적금만 꾸준히 넣어도 부자될 수 있었는데, 요즘은 그게 아니잖아요?!ㅠㅠ
은행 예적금보다 3~4배 이상 배당금을 주는 기업, 한국전력 배당금 알아볼게요~
(잠깐만~) 배당락일 지나면 배당금 못받으세요!! 배당금 보고 투자했는데, 배당락일 지나서 투자하면 손해볼수도ㅠ 배당락일 확인하세요.
한국전력 주가 및 배당금
안녕하세요, 돈덕후의 부자노트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대표 배당주, 한국전력 배당금 확인해볼게요.
-잠시만 STOP- 배당금 규모와 배당률만 확인하고 그냥 나가려는 분들은 잠시만 STOP!!
왜냐하면 당장의 배당금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그만큼의 배당금을 계속 줄지, 더 나아가 워런버핏이 장기보유한 코카콜라처럼 점점 더 많은 배당금을 줄 수 있을지가 중요하잖아요?!
걱정 많은 제가 모두 찾아보고 알려드릴게요.
"블로그를 끝까지 읽으면 투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은 최하단에 적어뒀어요. 나가실 때 확인해주세요.)
한국전력 배당금 확인, 주가 전망을 살짝 곁들인
한국전력 주가 전망
배당금만 보고 투자하면 안되는 이유
배당금은 5% 챙겨줬는데, 주가가 5%만큼 하락한다면...?? 결국 손해보는 거잖아요?!
- 엥?1 +5% - 5% = 0% 그렇다면 손해는 아니잖아 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기회비용이라는 것이 있지요?!
한국전력에 투자한 돈으로 만약, 똑같이 배당주로 불리는 금융주나 통신주를 샀다면 배당 뿐만 아니라 주가상승 몫도 챙길 수 있었을테니까요.
더불어 인플레이션, 즉 자산가치의 상승으로 내 돈의 가치는 점점 줄어드는데 하필 한국전력에서 물리면 분명 눈에 보이지 않는 물가상승률만큼 손해본 것 맞습니다ㅠ
모두 확인해보고 하는 안전한 투자, 함께 고고
먼저 한국전력의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포털사이트별로 알려드릴 예정인데, 순서는 네이버, 구글, 다음입니다.
먼저 국내 점유율 1위 포털사이트 네이버 알아볼게요.
네이버 검색창에 [한국전력]이라고 입력한 후 [경영공시]를 확인하거나 하단의 [재무정보]를 누르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들어가보니, [경영공시]보다는 [재무정보]가 더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다음은 구글.
구글은 [한국전력]만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그냥 네이버가 더 편할 것 같네요.
마지막, 다음.
다음은 네이버와 유사하지만 배당수익률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더불어 [재무정보]도 다른 웹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확인 가능하세요.
[다음] 괜찮네요^^
가장 정확한 정보는 따로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다트)
네이버에 [다트]말고 [DART]를 검색해주세요.
그런 다음, 회사명에 [한국전력], 기간 및 보고서 종류를 선택한 후에 하단에서 필요한 정보를 눌러 확인하시면 됩니다.
확인이 필요한 문서 중 가장 최근 문서는 분기보고서(2021.03)이고요.
작년(2020년) 한해 동안의 경영성과 및 배당금 확인하고 싶으면 두 칸 아래 사업보고서를 읽으시면 됩니다.
사업보고서 파헤치기
배당 내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제60기(2020년) 기준이고요, 현금배당성향은 40%, 현금배당수익률은 4.5%입니다.
은행이자를 1%대로 본다면 대략 4배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요.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대강 현금의 구매력은 보존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아참! 여러분 그것 아시죠?! 은행예적금이나 채권을 사는 이유는 현금의 구매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는 것.
무슨 말이냐면요, 오늘 100만원짜리 가방을 1년 뒤에는 105만원에 살 수 있다면, 내 돈 100만원의 가치가 떨어진 셈인데 만약 이 100만원으로 한국전력의 주식을 사뒀다면, 가방을 여전히 살 수 있었다는 말. 이게 바로, 구매력 유지
자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연 한국전력을 올해(2021년)도 내년에도 계속 배당금을 줄까요?!
한국전력 주가 및 배당금 전망
기본적으로 한국전력의 수익은 갑자기 증대할 수 없는 사업구조입니다.
카카오랑 네이버와 비교하면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그리고 국민을 대상으로 전기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 단가 상승도 굉장히 보수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흑자전환을 했을까?! 자세히 보시면 수익은 줄었는데 매출원가가 더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그렇다면 매출원가는 왜 줄어들었을까요?!
해당 내용은 하단에서 확인해볼게요.
좌측 탭에서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을 살펴봐주세요.
2020년 매출액은 긴 장마와 코로나의 영향으로 줄어든 반면, 영업비용 감소로 수익성은 증대됐어요.
왜냐하면 연료비 감소, 구입전력비 감소로 흑잔전환에 성공했고, 금융수익의 증가 등으로 영업외수익도 전체 수익의 34.7%나 차지합니다.
그래서 결론은요?! 네, 이런 방식의 이익은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향후의 성장성 및 배당금의 지속가능성을 살펴봤을 때 저는 한국전력보다는 차라리 담배인삼공사(KT&G)가 더 나을 것 같은데, 관련 내용은 다음 블로그에서 기술할게요.
그래서, 한국전력 배당락일이 언제냐고요?! 아래 그림을 확인해주세요.
2020년의 배당기준일은 12월31일로, 12월30일은 휴장일로 실질적인 배당기준일은 12월30일, 그래서 배당락일은 12월 29일입니다.
여러분, 오늘의 주제 한국전력 배당금 확인은 여기까지입니다.
돈덕후의 부자노트는 돈냄새를 맡아 돈냄새가 나는 모든 곳에 출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돈덕후의 부자노트에는 돈 되는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최대한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전달해드리고자 노력합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에필로그-
돈덕후는 부자가 되기 위해 1차적으로는 노동소득에 의존하고 있으며 노동소득으로 창출된 대부분의 부를 주식시장에 붓고 있어요. 물론, 현금을 일부 유지하면서 주식의 필연적 성질인 유동성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고요.
이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모든 분들과 소통하면서 지내고 싶습니다.
부디 건강하시고 행복하자!! 가즈아가즈아가즈아~ 얼른 은퇴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