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톺아보기
유튜브 알고리즘이 알려준 메타버스, 돈 냄새가 느껴집니다ㅋㅋ
돈덕후가 궁금해서 직접 찾아본 메타버스 관련주/대장주 모두 모아서 알려드릴게요.
돈 되는 정보 무엇이든 알려드리는 [돈덕후의 부자노트] 시작합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 사전적 정의 **
메타버스란,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조금 더 간단히 쉽게 말하면, 현실 세계의 내가 아닌 나의 아바타(캐릭터)로 소통하는 디지털 세상을 모두 일컫는 말입니다.
'그래, 대충 OKAY!! 메타버스 뭔지는 알겠어' 조금 더 현실감이 있는 게임이잖아?!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투자자로서 메타버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집중!!
메타버스는 기존의 게임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메타버스에서는 경제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제활동이란, 단순히 게임 아이템을 사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자로서 재화/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모델링을 할 수 있는 디자이너라면 아바타의 옷을 만들어 아이템 판매를 할 수 있고요. 선거를 앞둔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선거 캠프를 메타버스에 구현해서 비대면 선거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돈 냄새 확 느껴지시죠?!
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 메타버스에서
우리나라 대표 보이그룹이자 세계적인 아이돌로 성장한 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는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최초 발표됐습니다.
기존의 음악 스트리밍 업체, 동영상 공유 업체가 아닌 메타버스로 구현된 온라인 세상에서 신곡을 발표했다는 점이 정말 놀라운 대요, 비주얼 컴퓨팅 기술의 세계적 기업 엔비디아,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미래 20년은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보던 일이 벌어질 것이다. 메타버스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라고까지 말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가수들은 신곡을 발표하고 정치인은 선거 캠프를 열어 정책을 팔고 유명 브랜드 회사는 자사의 디지털 재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로 일컫는 온라인 세상과 콘텐츠가 만나면...???' 돈 냄새가 확 납니다!!
현실에는 없는 상품이 판매된다?
메타버스에서는 현실에서 팔 수 없었던 상품도 팔 수 있습니다. BTS 이야기를 한 번만 더 해보겠습니다.
우리는 BTS의 노래를 듣고 영상을 보며 BTS가 만들어 낸 다양한 상품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처럼 멋있게 춤을 출 수는 없는데요.
메타버스에서 나의 아바타는 BTS처럼 멋있게 춤을 출 수 있어요. 디지털화된 안무 아이템을 '구매'하면 나의 아바타도 BTS처럼 멋있게 춤을 출 수 있습니다.
'안무'도 팔 수 있는 세상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상상을 더해볼까요? 내 아바타에 구찌 상품도 사주고 싶을 것이고, 출근을 위해서 자동차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경제활동이 가능한 시장이 하나가 더 생기는 것이 아니라 상상을 더 해보다 보면 거의 무한대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 메타버스. 돈 냄새가 뭉글뭉글 피어오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톺아보기
서두가 너무 길었죠?! 자, 이제 메타버스 국내 관련주/대장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메타버스 관련주를 확인하기 전에 어떤 산업이 메타버스 세상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지를 브레인스토밍 해보겠습니다.
삼프로TV에 나온 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는 메타버스 관련 투자를 할 때 기억해야 하는 것으로 SPICE를 꼽았습니다.
S. Seamlessness / 하나의 세상을 뜻함 / 한 번의 로그인으로 다른 메타버스로의 이동 없이 모든 것이 가능한 단일 메타버스 플랫폼
P. Presence / 실재감을 뜻함 / 가상현실에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통신 장비
I. Interoperability / 상호운용성을 뜻함 / 현실과 메타버스에서 사용하는 화폐와 정보의 호환성 - 메타버스의 디지털 화폐와 현실의 화폐는 일정 비율로 교환됨
C. Concurrence / 여러 사용자가 동시 활동 / 혼자 있으면서도 외롭지 않고 싶은 군중 심리
E. Economy / 경제활동 / 단순 놀이를 넘어서 소비와 생산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세상
네이버 / 플랫폼 기업
메타버스 사용자는 여러 번의 로그인과 로그아웃을 하지 않고 모든 것이 가능한 단일한 메타버스를 기대할 것입니다.
메타버스를 지배하는 국내 플랫폼은 어떤 것이 될까요?! 그 유력한 후보자는 바로, 네이버의 제페토입니다.
제페토는 2018년 서비스 시작 후 전 세계 2억 명의 가입자를 모았습니다. 유저 대부분(90% 이상)이 해외 유저이며, 유저 중 80% 이상이 10대입니다. 제페토 세상에 익숙한 10대가 20대, 30대가 됐을 때의 구매력을 생각해보면 그 성장성이 상상 이상일 것 같습니다.
제페토를 실행하면 나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데 제페토는 증강현실(AR)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셀카’를 기반으로 나와 비슷하지만 훨씬 멋지고 예쁜 3D 아바타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제페토 코인을 사용해서 옷과 신발, 헤어스타일까지 모두 구매하여 자신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돈을 쓸까 했지만 나와 닮은 아바타를 보고 있자니 돈을 안 쓸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세계적 걸그룹 '블랙핑크'는 네이버 제페토에서 팬사인회를 한 적이 있는데, 5천만 명과 동시 소통을 했던 것을 보면, 그 파급력과 성정상 모두 상상 이상일 듯 보입니다.
네이버 제페토는 플랫폼을 이용해서 구찌, 나이키와 같은 유명 브랜드와 협업하여 캐릭터 의류를 상품화하고 있으며, 빅히트, YG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협업을 통해 가수들의 공연, 음반, 안무까지도 모두 상품화를 하고 있습니다.
빅히트, YG / 콘텐츠 기업
메타버스는 플랫폼일 뿐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는 유저에 의해 생산되고 소비됩니다. 메타버스에 콘텐츠가 없다면 유저는 모이지 않을 것이며 플랫폼 기업은 도태되겠죠?
그래서 네이버에서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인 것이 바로 콘텐츠(엔터테인먼트) 업체와의 협업입니다. 빅히트·YG·JYP 대표 엔터테인먼트사가 총 170억 원 투자를 진행한 것도 메타버스의 시장성을 이해하고 선두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입니다.
위에서 계속 언급했듯이, 이제 가수들은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에서도 공개하며 팬들과의 다양한 접점들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상품으로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자극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로 성장하는 산업
어떤 산업이 메타버스를 통해서 급성장하게 될까?
제품이 이미 디지털화된 것들 - 콘텐츠 업체
의류업체도 많이 참여 - 디지털화된 나, 아바타에게도 옷을 입힌다.
통신업체 - VR기반의 완벽한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통신의 속도가 당연 중요하다.
VR고글/AR랜드 - 현실감이 중요하다. VR고글/AR렌즈 필수 부품 기업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 네이버, 엔씨소프트
** 누구도 믿지 말고 공부해서 투자합시다. 자본주의에서 승리하는 여러분이 보고 싶습니다.
* 오늘 자본주의 공부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본 내용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계속 수정될 예정입니다. - 돈덕후의 부자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