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러브버그가 저의 캠핑을 완전히 망쳐버렸습니다. 분명 저녁에는 보이지 않던 러브버그, 다음날 아침부터 몇 십 마리가 떼로 날아다니더니 모기기피제를 뿌려도, 모기향을 피워도, 선풍기로 바람을 불어도 절대 없어지지 않고 계속 몸에 달라붙었어요

    제가 너무 싫어서 관련 뉴스, 블로그, 유튜브 모두 찾아보고 러브버그 퇴치법 및 방역 신고 방법 모두 정리했습니다. 러브버그 때문에 많이 고생하지 마시고 러브버그 퇴치 정보 끝까지 읽어주세요!!

     

    러브버그 퇴치법

    러브버그 퇴치 최고 방법 7가지입니다. 자치구별 블로그 또는 보건소 공식 문서에서 확인했습니다!!

    자연 소멸 기다리기

    러브버그는 햇빛에 노출되면 활동력이 떨어져서 서서히 1주일 정도면 자연소멸합니다. 전문가 집단의 예측으로는, 최대 7월 중순까지 활동한다고 하네요.

    끈끈이트랩 이용하기

    러브버그는 나방처럼 불빛에 모여드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불빛 주변으로 끈끈이 패드를 사용하면 집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끈끈이 트랩 보러 가기

    가정용 살충제 이용하기

    러브버그는 파리과의 곤충으로 가정용 파리 퇴치 스프레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파리 퇴치용 스프레이가 없다면 러브버그는 느리기 때문에 진공청소기로도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정용 살충제 바로 보기

    구멍 막기

    러브버그의 구강구조는 직접 방충망 등을 뚫을 수는 없기에 집 곳곳의 구멍만 잘 막아두면 러브버그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옷 입기

    러브버그는 낮에 주로 활동하며 밝은 색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캠핑 갔을 때, 저녁에는 분명 거의 없었는데 아침에 진짜 많았어요. 그리고 흰 옷을 입고 있었는데, 제 옷에 너무 많이 들러붙어서 놀랐습니다. 급적 어두운 색 옷을 입으면 몸에 달라붙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수 퇴치제 만들기

    일반 모기퇴치제는 소용없습니다. 온몸에 뿌려보고, 텐트에도 뿌려봤지만 러브버그가 오히려 더 좋아하기라도 하는 듯 더 심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구강청결제 [3스푼+오렌지/레몬즙+물]을 섞어 분무기로 뿌리면 된다고 합니다. 창문 방충망에 특수 퇴치제를 뿌려 놓으면 러브버그가 잘 달라붙지 않습니다.

    방역 신청하기

    대규모 발생 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의 보건소로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톡' 검색 후 현장 민원 접수 > 환경 현장민원 접수 > 주거/공원 주거환경 > 방역 요청 하면 됩니다.

    서울톡 민원접수 바로가기

     

    주의사항

    러브버그는 징그러운 것을 빼면 인체가 무해한 익충이지만, 잘못 퇴치하면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러브버그 퇴치 시 주의사항 3가지 정리했습니다!!

    맨손으로 잡지 않기

    특히 암컷의 몸은 강한 산성을 띄고 있어 맨 손으로 잡았을 때, 피부 이상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날파리처럼 많이 빠르지 않은 편이니 얼른 휴지를 찾아 깨끗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대규모 발생 지역 발견 시

    해당 지역의 보건소에 연락하면 보건소 방역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 은평구와 경기 고양시 일대에서 자주 떼를 지어 출몰한다고 합니다. 은평구민의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은평구 보건소에 러브버그 신고하세요!!

    은평구 보건소 바로가기

    무분별한 살충제 금지

    러브버그를 없애려고 유충서식지 일대에 무분별하게 살충제를 뿌릴 경우, 오히려 다른 다양한 곤충들을 함께 죽일 수 있고, 오히려 인간에게 더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정체

    우리나라에는 2022년부터 대량 발생했고 우리나라 말로는 사랑벌레라고도 합니다. 파리목 털파리과로 분류됩니다.

    미국에서 처음 발견된 러브버그의 공식 명칭은 '붉은 등우단털파리'입니다. 짝짓기 할 때 암수가 함께 날아다니기 때문에 러브버그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보기에 너무 징그럽지만 다행히 질병을 전파하거나 매개하지 않고, 생태계 교란 생물에도 해당되지 않으며 유충은 낙엽 및 나뭇가지 등을 분해하여 토양 영양분을 만들고 자연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기처럼 인간을 물지도 않고 꿀벌과 같이 꽃의 수분을 돕는다고 하여 익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타 정보

    러브버그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퇴치법 관련 외 알아두면 좋은 모든 정보 담았습니다!!

    서식지

    러브버그는 수풀이 있거나 낙엽이 쌓인 환경을 서식지로 합니다.

    크기

    대부분 1cm 내외의 크기로 손가락 반 마디보다도 조금 작은 크기입니다.

    생존 기간

    하루살이처럼 생존기간이 무척 짧습니다. 약 3~5일로 매우 짧기 때문에, 집 근처에서 발견되더라도 며칠 지나지 않아 시체를 볼 수 있습니다.

    번식력

    완전 수정 후 약 350개까지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

    지구온난환 와도 관련 있습니다. 날이 따뜻하고 습하기 때문에 러브버그 번식에 도움이 됐을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러브버그 퇴치법과 신고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