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배당기준일, 우선주 주가 전망

    (2020년) 삼성전자 우선주
    현금배당수익률 4.2% - 대한민국 1등우량주임에도 배당수익이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런데, 배당금 기준일 깜빡하면 배당금 못받을수도ㅠ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 바로 확인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배당금 확인

    삼성전자_배당금

    삼성전자 배당금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일이 궁금한 분들부터 배당금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글.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일 바로 공개해드릴게요.

    (배당금 및 우선주, 주가 전망이 궁금한 분들은 계속 내려서 확인해주세요)

    2020년 배당금 기준일

    배당기준일 현금배당 지급일 주당배당금
    20년 3월 31일 20년 5월 19일 354
    20년 6월 30일 20년 8월 19일 354
    20년 9월 29일 20년 11월 18일 354
    20년 12월 30일 21년 4월 16일 1932
    (=1578+354)

    2020년 배당금 기준일과 현금배당 지급일, 주당배당금을 확인하면 2021년 배당금 내용을 대강 예상해볼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배당기준일 2일 전에 주주가 되어야만 현금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배당기준일 하루 전에 샀다면 주주로 인정받지 못해 현금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배당기준일 1일 전을 배당락일이라고 하는데요. 배당의 매력이 떨어진 시점에 주가도 동반하여 일정부분 하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1년 배당기준일

    - 1분기 : 3월 31일(매수, 3월 29일까지)
    - 2분기 : 6월 30일(매수, 6월 28일까지)
    - 3분기 : 9월 29일(매수, 9월 25일까지)
    - 4분기 : 12월 30일(매수, 12월 28일까지)

    그리고 삼성전자는 분기별로 3월, 6월, 9월, 12월 말을 배당기준일로 현금배당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삼성전자는 2017년부터 분기배당을 실시)

    그런데 조금 이상한건, 21년 4월 16일에 지급된 주당배당금이 너무 많죠?!

    삼성전자는 지난해(2020년) 특별배당금으로 삼성전자 및 우선주 주주에게 약 13조원의 돈을 돌려줬어요.

    은행 예적금을 압도해버리는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식 투자 전 필독사항!!

     

    ** 삼성전자 배당정책

    삼성전자는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잉여현금흐름의 50%를 정규 배당 및 특별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1월에는 2021년~2023년도의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였고, 내용은 기존처럼 잉여현금흐름의 50%를 재원으로 활용하되 정규 배당금액 총 9.8조원 수준으로 확대, 잔여 재원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환원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확인 방법

    삼성전자_배당금_네이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내역은 각 포털별로 [삼성전자 배당금]이라고 검색 후 삼서전자 배당조회 web service로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모두에서 검색 가능하세요.

    아래 링크 남겨뒀으니 바로 이동 가능하세요.

    삼성전자 배당조회 web service

    삼성전자_배당금_구글
    삼성전자_배당금_다음

    위 내용처럼 검색 후 접속된 페이지 내용입니다.

    삼성전자는 해당 웹페이지를 통해 자사의 배당 내역을 공지하고 있고요.

    배당기준일 기준으로 주주인 분들만 회원가입 & 로그인 가능하세요.

     

    삼성전자_배당금_조회

    삼성전자 개미주주인 저도 삼성전자 우선주로 21년 1분기 4,332원의 배당금 수익을 얻었습니다.

    21년 1분기 배당 조회 하단 [더 보기]를 누르면 자세한 배당 내역 확인 가능하세요.

     

    삼성전자_배당금 확인

    그런데 만약 삼성전자 주주가 아니라면 어떻게 할까요?!

    이번에는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의 배당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하나 알려드릴게요.

    한국예탁결제원의 세이브로.

    세이브로_검색

    [구글]에서 세이브로를 검색 후 다음 웹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링크 남겨드립니다.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세이브로_주식

    세이브로 웹페이지 접속 후 상단 [주식]탭을 눌러주세요.

     

    세이브로_배당조회
    삼성전자_현금배당

    그리고 좌측 [배당정보]-[배당내역전체검색] 설정 후, 기업명/주식종류/배당구분/시장구분/배당기준일 설정 후 원하는 기업 검색하시면 됩니다.

    저는 오늘의 주인공 삼성전자(우) 검색 후 배당기준일, 현금배당지급일, 배당구분, 주당배당금, 주당배당률 확인했어요.

    배당금 확인 전혀 어렵지 않아요^^

     

    만약, 배당금 지급 내역 뿐만 아니라 배당정책 및 기업 내용이 궁금하다면 조금 더 레벨업해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를 추천해드립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회사명을 검색하면 기업이 공시하는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남겨드릴게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전자공시_확인

    'DART' 접속 후 회사명 또는 종목코드를 검색하면 기업의 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정기공시에서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을 챙겨보고요.

    더불어 임원 및 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를 살펴보면서 기업 관련자들이 사는 기업의 주식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에 관한 사항

    삼성전자_배당성향

    2021년도 1분기 분기보고서 내용입니다.

    삼성전자는 분기별로 현금배당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매분기 보고서에서 현금배당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21년도(1분기) - 현금배당성향 34.6%, 현금배당수익률 0.4%(우선주,0.5%), 주당현금배당금 361원

    2020년도 - 현금배당성향 78.0%, 현금배당수익률 4.0%(우선주,4.2%), 주당현금배당금 2,994원(우선주,2995원)

    2019년도 - 현금배당성향 44.7%, 현금배당수익률 2.6%(우선주,3.1%), 주당현금배당금 1,416원(우선주,1417원)

     

    삼성전자 & 우선주 주가

    삼성전자_우선주

    '네이버 금융'에 들어가 삼성전자 종목을 검색하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나옵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비교해서 의결권은 없지만 어떤 우선된 권리를 가지는 주식을 말합니다.

    대개의 경우, 더 많은 배당금을 목적으로 우선주를 사곤 하는데요. 더욱 자세한 내용의 [돈덕후의 부자노트] 다른 블로그 글을 추천드릴게요.

    우선주 보통주 차이

    삼성전자우_배당금

    [삼성전자우]의 주가는 현재(21년.6월) 보통주의 91%정도로 9% 할인된 가격에 매매가 이뤄지고 있고요.

    21년 6월 어느날, 삼성전자우의 배당수익률은 4.01% 정도 됩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를, 우리나라 1등 기업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항상 거론되는 기업을 배당수익률 4.01%를 기대할 수 있는 구간이라면 분할매수를 진행해도 크게 실패하지 않을 것 같아요.

     


    용어정리

    배당 : 주주들에게 소유지분의 비율대로 기업의 이윤을 나누어주는 것.

    배당기준일 : 배당은 주주에게 돈을 꽂아주는 것. 그런데 주식매매는 매분매초 발생하니 누가 주주인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짜.

    배당락 : 배당을 받을 권리가 사라진 상태. 배당락일 지나면 보통의 경우, 주가가 소폭 하락한다.

    ** 중요내용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배당기준일 2일 전에 주식을 사두어야 해요.

    그리고 배당기준일 1일 전은 배당락일로 배당에 대한 권리가 사라져버립니다.

    왜냐하면 주식은 2일을 기준으로 가불하는 시스템으로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으려면 2일 전에 미리 사두어야 합니다.

     

    주식투자주식정보빠른정보

    오늘의 주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및 배당기준일, 주가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자본주의에서 우리 모두가 승리하는 그날까지 돈덕후의 부자노트는 여러분과 함께 할게요.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세요. 바로 고칠게요^^


    워런버핏이 말했습니다. 투자하기 전 반드시 '기업의 사업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것'

    삼성전자의 주요 제품으로는 크게 CE(Consumer Eletronics)부문의 에어컨, 냉장고, tv, 모니터, 세탁기 + IM(Information technology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의 컴퓨터, HHP, 네트워크시스템 + 반도체 사업부문의 모바일 AP, DRAM, NAND Flash + DP(Device Soultions) 부문의 TV.모니터용 LCB 패널 및 스마트폰용 OLED 패널 + Harman 부문의 디지털 콕핏, 텔레매틱스,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사업부문별 재무현황으로 본 삼성전자는 반도체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비중은 30%대이지만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잘 아는 휴대폰사업에서도 글로벌 스마트폰 1위 기업임을 자랑하듯이 매출액 비중 약 46%를 차지하면서 영업이익에서도 약 3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반도체ETF에서는 삼성전자가 빠져 있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다양한 사업군에서 시장을 리드하는 1등 기업 삼성전자, 매달 조금씩 매수하면서 삼성전자의 발걸음을 계속 함께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에필로그-

    오늘도_공부정보공유공부합시다

    [돈덕후의 부자노트]는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만든 블로그입니다.

    자본주의에서 돈을 공부하지 않으면 영원히 가난하게 살겠다 싶어 공부를 시작했고 그 내용을 하나씩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삶의 한계를 느낀 모든 분들께 그 한계를 조금씩 깨뜨리는 걸음마다 함께 하고 싶다는 말 남기면 오늘은 여기까지.

    ** 삼성전자 배당금 정책 및 정부지침에 따라 관련내용은 변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